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컴퓨터IT의 지식블로그입니다. 오늘 작성해볼 포스팅은 아이폰/갤럭시의 유심칩 교체방법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최근들어서부터 핸드폰 유심에 대한 이용도가 무척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렴한 가성비를 위하여 알뜰폰이나 공기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에는 별도의 유심칩을 마련하여서 꽂기만 하면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을 나갔을때에는 해외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 갑싼 해외유심으로 바꿔껴줘야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IT상식이 되어버렸습니다. 


다행히도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동일한 규격의 사이즈, 똑같은 유심칩 교체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기가 바뀌거나 제조사가 다르더라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교체시에는 반드시 교체용핀셋(혹은 작고 뾰족한 바늘)이 필요하며 장착에 대한 주의사항도 꼭 알고 계셔야 됩니다. 잘못하여 힘을주거나 장착에 실수를 하게되면 핸드폰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을 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유심칩의 경우에는 작은충격에도 고장이 날 수 있음으로 주의를 요합니다.


유심칩 교체방법


아이폰/갤럭시 유심칩 교체방법 총정리

유심칩 종류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휴대폰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심사이즈를 알아야한다는 것입니다. 유심칩은 총 3가지의 종류로 나눠지면 사이즈가 다릅니다. 1.일반유심 2.마이크로유심 3.나노유심인데요. 근래 5년간 출시된 최신형 스마트폰류는 나노유심을 사용하며, 대다수의 해외,알뜰폰 유심은 모두 나노임으로 교체에 대한 별다른 사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형폰을 이용하고 계셔서 일반유심과 마이크로유심이시라면 이에 맞게 크기를 맞춰주셔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반드시 유심교체용 핀셋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선택사항으로 유심트레이라고 하여 일반, 마이크로, 나노를 서로 변경시켜줄 수 있는 보조도구가 있습니다. 유심칩을 구매하셨다면 이 핀셋이 반드시 동봉되어 있음으로 별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갤럭시 유심칩 교체방법


스마트폰의 전원을 종료해주신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스마트폰의 옆면이나 윗면을 살펴보시면 조그마한 동그라미와 함께 닫혀있는 단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바로 유심칩이 들어있는 공간으로 유심은 굉장히 민감한 부품이기에 평상시에 절대로 여실수 없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핀셋인데요. 구멍사이에 넣어주신다음에 지랫대의 힘으로 위로 밀어올려주시면 됩니다. 이때 단자가 파손될 수 있음으로 적절한 힘으로 천천히 올려주시는 것이 팁입니다. 갤럭시와 아이폰 모두 유심칩 교체방법은 동일합니다.



위사진처럼 트레이가 나왔다면 이제 손으로 끝까지 빼주시면 됩니다. 저 트레이부분이 모두 분리가 이루어지면 성공입니다. 위 사진은 갤럭시 유심칩 교체방법으로 2개의 공간이 있지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단하나의 공간으로 유심을 끼우는데 헷갈리시지 않으실꺼에요.



갤럭시의 경우에는 뽑은 정면에서 왼쪽이 나노심카드부분이고 우측이 외장SD메모리입니다. 크기부터 다르기 떄문에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 아이폰과 갤럭시 모두 교체시에는 기존 유심칩이 있을 경우에는 천천히 손가락으로 눌러주시면 빠지게 됩니다. 그 후 구매하신 유심칩을 노란색단자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껴주시면 됩니다.


아이폰 유심칩 교체방법


이때 단자의 모양을 맞게 올려주신후에 천천히 눌러주시면 됩니다. 트레이의 모양이 파손되거나 유심이 손상될 경우 이용이 불가능하니 조심 또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모두 완료되셨다면 다시 핸드폰단자에 밀어넣어주신 후 핸드폰을 부팅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유심인식의 문제임으로 위의 과정을 반복하셔서 위치를 다시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사용하고 계신폰이 구형갤럭시이시라면 뒷면에 있는 배터리단자를 열어보세요. 일반유심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형의 경우에는 유심크기자체가 맞지않음으로 변형트레이를 구매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유심칩 교체방법 정리글이였습니다.


2019/10/24 - [스마트폰활용] - 해외 유심칩 사용법 총정리 (구매 및 교체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