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컴퓨터아이티입니다. 오늘글에서는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 총정리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가장 큰 원인은 중국공장인데요. 2년전부터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더니 한국에서 맑은하늘이 손에꼽을정도로 늘 뿌연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 미리미리 초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시고 마스크를 준비하시는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KF인증을 받은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매를 하였고 집에서는 24시간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서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랍니다.


이렇게 철저히 준비를 해도 외출을 최대한 자제를 해야하는 상황이 있는데요. 바로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이 높은날입니다. KF마스크는 일반적인 미세먼지제거를 기대해볼 수 있지만 초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차단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있기 떄문인데요. 왜냐하면 미세하여 옷이나 피부로까지 침투하는 초미세먼지는 확실한 예방이 존재하지 않기 댸문입니다. 따라서 늘확인하시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은 물론, 실시간으로 확인하는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하게 알아보는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 및 실시간으로 확인하는법



M2.5인 사이즈 이하를 한국에서는 초미세먼지라고 분류를 하게 됩니다. 마이크로미터는 1m의 백만분의 일로써 M2.5는 머리카락 단변크기의 1/20~1/30사이즈라고 합니다. 얼마나 작을지 상상이 가시나요? 따라서 초라는 말을쓰며 마스크의 호흡기 문제뿐만 아니라 옷이나 피부를 투과하여 몸으로 들어와 쌓일 수 있다고 합니다


2018년 3월 27일부터 환경부의 초미세먼지(PM2.5) 환경기준은 연평균 15μg/㎥ 이하, 일평균 35μg/㎥ 이하로 규정이 되었는데요. 기존에 미국, 일본 등과 비교하면 완화된 수준이었지만 지속적으로 상황이 악화되어 기준점을 강화하여 주의,경보를 운영해준다고 합니다. 


다음에서 초미세먼지 농도를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지도상의 수치를 쉽게 참고하시면 편한데요. 나쁨’ 단계부터는 장시간 실외활동을 자제하는게 좋은 정도이며 ‘매우 나쁨’ 단계에서는 외출을 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린이와 노인, 폐 질환이나 심장질환 환자 등은 ‘매우 나쁨’ 단계에서 실외활동을 하려면 의사와 상의가 필요한다고하니 눈에 보이지는 않아도 심각성을 확실히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 실시간 확인해주는 필수 어플 소개



제가 소개해드리는 초미세먼지 농도 실시간 확인 어플은 우리동네대기정보입니다.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추천이유중 가장큰 것이 해당어플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기에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제공해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동네뿐만 아니라 전국구도 확인이 가능하며 내일의 초미세먼지 농도 예보까지 해준답니다.



실행하시면 위와 같이 현재 사용자가 위치한 곳의 대기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위치설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래에 있는 우리동네 위치 설정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가장 근처에 있는 관측소의 데이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주셔야하는 과정입니다. 


홈화면에서는 현재가장 가까운곳의 초미세먼지,미세먼지,오존등의 대기오염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끝이 아니라 조금더 내려보시면 통계화된 데이터표도 받아보실 수 있으며 코멘트등을 보고 외출시 문제가 없는지도 알려주게 됩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시도별 대기현황에서는 전국구 초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게 됩니다. 0-15는 좋음, 16-36는 보통 36-75는 나쁨, 75이상은 매우나쁨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중국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의해서 매우나쁨이 될때에는 외출자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75이상이더라도 130~150까지 치솟아오르는 살인적인 먼지폭풍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떄문입니다.



제가 매일밤 접속하여 확인하고 있는 내일의대기정보입니다. 대기질 예보를 통해서 미리미리 초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여 외출에 대비하기 좋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시면 자주 이용하게 되는 필수앱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초미세먼지 농도 기준과 실시간 확인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첫째도 둘째도 건강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라면 날씨에보를 보는것만큼 대기질예보를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