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IT전문가 컴아 블로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하는법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사용가능한 잔량시간을 체크해보실 수 있답니다. 노트북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횟수로 책정이 되는데 대략 500회정도까지 별다른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한데, 대략 250회정도 완전충전을 했을무렵부터 조금씩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무렵은 대략 1년정도라고 하는데 처음구매했을때보다 충전어댑터를 소지해야한다는 압박감이 점점 심해지게 되죠. 


그렇다면 배터리의 효율이 사라지는것에 대한 해결방안이 있을까요? 아쉽게도 소모교체품으로 분류되기에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후 전체가능양에서 50%이하만이 사용가능하다고 나온다면 배터리 자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교체를 하지 않는다면 항상 충전어뎁터를 소지하시면 되기는 합니다만, 그러면 휴대성의 이점이 퇴색되겠죠?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주기적으로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은 물론이고 오래사용할 수 있는 관리법을 지켜주시는 것입니다. 동일한 충전횟수와 사용기간이더라도 관리해준것과 관리를 하지 않은것은 수명에 엄청난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오래오래 노트북을 문제없이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이번글이 많이 도움되실꺼에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 잔량시간 보는법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어도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는 어떤한 브랜드,기종에 상관없이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자체테스트이기떄문에 외부에서 다운로드받은 것보다 더 정확하니 이 방법을 이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좌측하단에 있는 돋보기검색을 누르신후 "명령"을 기입해주세요. 위에 명령프롬포트가 보이실텐데 바로 실행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 우측클릭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은 일반모드가 아닌 관리자권한에서만 사용이 가능)



위의 사진처럼 프롬프트가 나왔다면 다음의 명령어를 기입해줍니다. " powercfg.exe -energy " 입니다. 스펠링과 띄어쓰기에 주의해주세요. 모두 입력해주셨다면 엔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60초동안 추적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중, 시스템동작 관찰하는 중이라는 문구가 나오면 올바르게 입력하신 것입니다. 이작업은 운영체제에서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을 위하여 60초간 소모되는 배터리량과 전력량을 계산하여 효율성을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충전커넥터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사용에 지장이 없습니다. 모두 완료가되면 자세한 내용은 "enery-repoet.html"을 참고하라고 하는데 위치경로가 명시되어 있으니 꼭 찾아가주셔야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찾는법은 아래에 서술하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


하단실행창에 있는 파일탐색기를 클릭하신후 로컬디스크(C:) > WINDOWS > System32로 차례대로 이동해주신후에 "energy-report를 찾아주시고 더블클릭해주시면 됩니다. html파일이기 떄문에 인터넷연결을 묻는 창이 나온다면 크롬이나 익스플로러등을 지정해주시면 열리게 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기기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해주는데 보고서의 분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인터넷검색을 사용할 것입니다. CTRL + F 를 눌러 검색창을 띄어주신후에 "배터리 정보"를 넣어 찾아주시면 단 하나가 검색되며 위와 같이 쉽게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보고서부분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체크하실부분은 설계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부분입니다.


설계용량은 사용중인 노트북 배터리가 제조시 최대사용용량으로 지정된 것으로 저는 43046임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완전충전은 최근에 충전어댑터를 이용하여 완전충전을 한것을 측정한 것으로 현재의 최대용량입니다. 저는 41037입니다.


현재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을 측정하는 방법은 마지막완전충전/설계용량 X 100 을 해보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43046/41037 X 100 = 95.33%)으로 구매한지 얼마되지않아 준수한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렷듯이 50%이하일경우에는 제조사 AS센터를 찾아가셔서 배터리교체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공식으로 노트북의 사용시간을 곱해주면 현재 이용가능시간도 구해보실 수 있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오래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노트북 배터리 수명은 완전충전 100%를 할때에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좋지 않다는 의미로 최대 85%까지만 충전이되게 관리를 해주면서 완전충전이 되지 않게 막아주는 것이죠. 제조사별로 윈도우 10 전원관리 - 배터리란에서 수명연장모드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2- 반대로 완전방전이 이루어질때에도 배터리 수명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설정-시스템-배터리-절약모드를 꼭 지정해주셔서 방전을 방지해주셔야 합니다. 배터리가 ~%미만일때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기 위해 기능저하나 화면발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꼭 설정해주세요.



3- 책상이 아닌 침대위에서는 절대로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푹신한 쿠션에 노트북의 환기팬이 막히게 되어 온도가 급속도로 치솟게 되는데 이것이 노트북의 수명을 크게 줄어들게하는 요인은 물론이고 성능저하와 고장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그외에 사용하지 않는 USB선은 모두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화면을 닫기만하거나 절전모드로 변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원을 꼭 꺼주세요. 대기전력모드가 오래유지가될수록 배터리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으로 잔량시간을 정확히 측정해보았고 배터리를 오래사용할 있는 4가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