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컴퓨터마스터 아이티 블로거입니다. 이번에는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던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최근들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유출된 정보로 인하여서 내가 가입하지 않은 사이트에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거나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사이트들을 모두 탈퇴하고 싶을떄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이럴때에는 아주 쉽게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를 지원해주는 E클린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나의 주민등록번호나 핸드폰, 아이핀을 사용하여 가입한 모든 가입사이트들의 목록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탈퇴까지 한번에 가능하게 해주기 떄문에 아시는분들은 주기적으로 이용하면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조회해보는 곳이기도 합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조회는 물론 탈퇴까지 한번에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접속해주셔야하는 것은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입니다. 들어가셔서 우측을 보시면 초록색의 본인확인 내역 통합 조회가 보이실텐데 이곳을 클릭하셔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포탈검색란에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로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총 5개의 과정을 거치게되는데 그리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시작해보도록 해요. 먼저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부분인데 동의함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하단에서는 탈퇴를 같이 희망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물어보는 동의함을 눌러주셔야 이곳에서 조회와 탈퇴를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확인 내역은 홈페이지 접속을 종료하면 정보가 전부사라지며 탈퇴 및 처리결과는 30일까지만 보유하며 그 후에는 완전삭제된다고 하니 정보노출의 피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조회대상선택인데 인증란이 아니니 햇갈리시면 안됩니다. 예로 주민등록번호만을 클릭하면 주민번호를 이용하여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를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의 정보를 모두 확인하려면 이 3가지를 모두 선택해주실수도 있습니다. 아이핀과 휴대폰, 주민번호 모두를 체크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제 본인확인을 통해 인증을 거쳐주셔야 하는데요. 총 4가지중에서 본인이 편리하신것으로 인증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이용자 정보 입력란입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기입하시면 완료입니다.



이제 드디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결과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먼저 E프라이버시에서는 5년간의 인증내역이 연단위로 조회가 된다고 합니다. 상단부분에서 각년도를 지정하실수 있구요. 총 3개의 신용평가정보란에서 어떤사이트가 나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체크를 해준답니다. 가입사이트를 보고 싶으시다면 이 저 네모박스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회원탈퇴 신청 가능은 E프라이버시에서 자체적으로 가능한 곳들의 목록이구요. 여기에 지정되는 사이트는 쉽게 원클릭으로 탈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있는 것은 직접 회원탈퇴가 필요한 곳으로 각 주소로 들어가셔서 하나하나 직접 삭제를 해주셔야 하구요. 세번째는 회원탈퇴 신청 불가인데 살펴보시면 공공기관과 같은 불가한곳이 있지만 전혀듣지못했던 곳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하나하나 직접 주소를 쳐서 접속하셔서 고객센터나 이메일문의를 통해 탈퇴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방버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본인의 개인정보는 스스로 지켜야한다는 부부을 명심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